신개념 소셜데이팅, "게임과 소개팅을 한 번에"


그 후 시간이 흐르고 나이가 들면, 남성은 여성의 학력은 선호 조건에서 제외했다. 반면, 여성은 계속 남성의 학력 수준을 선호 조건에 넣었다. 이에 대해 여성은 학력 수준을 '자질의 지표'로 간주한다고 화이트 박사는 설명했다. 더구나 학력은 '사회적 지위와 지능과 관련이 있다'고 화이트 박사는 덧붙였다. 최근 호주의 한 연구팀이 온라인으로 파트너를 선택하는 남성과 여성의 선호도에 관한 조사를 실시했다. 연구팀은 4개월 동안 4만1,000명 이상의 피험자를 실험할 수 있었다.


얼마 전 배우 샤론 스톤은 데이팅 앱 사용자들이 계정을 가짜라고 오인해 신고하면서 일시적으로 계정이 폐쇄되는 해프닝을 겪기도 했는데요. 미국은 현재 성인의 30%가 데이팅 앱이나 웹사이트를 통해 만남을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Internet Explorer 지원 종료 안내 사용 중이신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는 일부 기능 사용에 제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자신의 프로필과 이상형을 함께 적어 신청하면 매칭을 시켜주는 곳도 생겼다. ‘자신의 프로필과 이상형을 구체적으로 적을수록 원하는 사람과 매칭이 된다’는 등의 말로 젊은 남녀들을 유혹한다.


소개팅 앱에서 피해를 입은 이용자들을 구제하기 위한 법률적 움직임 또한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상위 랭크된 소개팅 어플 중 대다수가 본인인증 없이 가입할 수 있으며, 어플 내에서 서로의 정보 없이 사진만으로 대화를 주고받기에 알바, 사칭 등을 통한 범죄에 악용되는 경우 또한 간과할 수 없는 것이 사실이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용자들이 생각하는 데이팅 앱의 장점은 ‘다른 사람에게 소개팅을 부탁하지 않아도 된다(54%, 중복응답)’였다. 이어 마음에 드는 상대를 직접 선택할 수 있다(51.1%), 주변 인맥을 통해 만날 수 없는 사람을 만날 수 있다(44.7%), 빠른 시간에 많은 사람을 만날 수 있다(20%) 등을 장점으로 손꼽았다. 지인 소개팅에 ‘부담’과 ‘한계’를 느끼는 2030세대가 데이팅 앱을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선별된 대한민국 상위 8% 매력 남녀들의 소개팅 앱이라는 슬로건으로 명함을 찍어 올려야 하는 등의 꽤 까다로운 직장 인증과 본인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한다는게 단점이지만 그만큼 검증된 상대를 만날 수 있다.


사전 신청자 가운데 남녀 각 10명씩을 뽑아 노원구 상계동 일대 소외된 이웃을 찾아 연탄배달 자원봉사를 진행하는 것. 서울시내 한 여대를 방문해 소개팅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모습. 이곳에 방문한 여대생에게는 ‘이음’의 소개팅 쿠폰과 이음여신 캐릭터 손거울이 증정됐다. 박 대표 역시 이를 지속적으로 상기하며 열심히 나아가는 중이라고 했다.


'소개팅'은 표준어이나, '번개팅', '고시텔', '원룸텔'은 표준어가 아닙니다. 다만 '번개팅', '고시텔', '원룸텔'은 우리말샘에 올라 있는 표현으로서 언어 현실에서는 널리 쓰이고 있는 표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실제로 타인의 사진과 정보를 도용하여 소셜데이팅 어플에서 활동하거나 신분을 위장해 만남을 가진 뒤 범죄 행위를 저지른 사건까지도 발생하였다. 보통 소셜데이팅 어플이 운영하는 결제 시스템이 서비스를 이용할 때마다 결제를 유도한다는 불만이 크다. 문제는 소개팅 앱 특성상 남성 이용자만 모이는 이른바 '남탕'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골든은 “어떤 사람들은 경찰서의 범인 사진(머그샷) 같은 프로필 사진을 들고 오기도 하고, 누군지 구분도 안되는 친구 세 명이 서 있는 사진을 프로필 사진으로 올리기도 한다”고 지적합니다. 소셜데이팅 어플 업체는 신상 허위기재나 타인 정보 도용 등을 예방하기 위해 실명인증 시스템을 강화하고 있다. 테크랩스가 운영하는 대만 소개팅 앱 '연권'의 여성회원 프로필 사진들. 테크랩스는 국내 서비스인 '아만다'와 '너랑나랑'의 허위 계정 활동을 위해 이 여성들의 프로필을 무단 도용했다. 직원들 증언을 종합하면 서비스 출시 초기 한 달여 동안 하루에 작성된 가짜 여성 게시글은 최소 300개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사업팀 직원 10여 명이 46개 계정을 사용해 하루 5개의 글을 올리고, A부장을 비롯한 적극 가담 직원 4명이 20개의 글을 작성한 것을 토대로 산출한 수치다.


지난 2015년 한국소비자원이 실시한 ‘소셜데이팅 실태조사’에 따르면, 소개팅 앱 이용자 500명 중 249명(49.8%)는 소개팅 앱 사용 중에 ‘피해를 입은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구체적인 피해 내용으로는 ‘음란한 대화 또는 성적 접촉 유도’, ‘개인정보 유출’ 등이 있다. IT 전문 경력자들이 사이트 제작에 참여해 UI, 솔루션, 디자인, 운영 등에서 경쟁력을 갖췄기 때문에 단기간 많은 회원을 확보할 수 있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허니브릿지는 기존의 소셜데이팅 앱들과는 차별화된 방식으로 외모와 스펙 등 눈에 보이는 것으로 이성을 평가하는 서비스가 아닌 먼저 대화를 통해 상대를 알아 가는 아날로그 감성의 소셜데이팅 서비스다. 최근에 이용해본 경험이 있는 소개팅 어플로 깔끔하고 단순한 UI/UX를 가지고 있습니다. 필자가 본 서비스를 다운받게 된 계기는 무제한으로 이성을 소개받을 수 있다는 문구에 끌려서 받았습니다.


데이팅 앱을 활용하면 과연 ‘이성’과 활발한 만남을 이어갈 수 있을까? 얼마나 효과적인지 알아보기 위해 직접 데이팅 앱 ‘아만다’와 ‘글램’을 이용해봤다. 데이팅 앱을 이용하지 않는 사람들은 여전히 데이팅 앱을 ‘점잖지 못한 서비스’로 여긴다. 시장조사업체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일반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4명 중 3명(77.8%)은 “불건전한 목적으로 데이팅 앱을 사용하는 사람이 많은 것 같다”고 답했다.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하나의 문화처럼 확산되고 있는 비대면 만남, 신뢰를 바탕으로 이뤄지는 만큼 개인적인 신중함이 중요하지만 부작용을 막을 수 있는 제도적 장치도 필요해 보입니다. 하지만 온라인 만남 속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부작용에 대한 제도적 규제는 따로 없는 상황입니다.


고씨는 “메신저로 여러 사람과 대화하며 취향을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다”면서 “연애관을 비롯해 사람을 대하는 주관을 어느 정도 확립할 수 있었다”고 했다. 이어 “오프라인 만남보다도 대화의 밀도가 더 높았다”고 덧붙였다. 허위 계정은 기술적으로 무한 생성이 가능하지만, 여성 사진을 포함한 프로필까지 모두 가짜로 채우기는 쉽지 않은 일이다.


성별과 나이, 소속 대학과 직장 등 신상 정보에 대한 별다른 인증 과정도 없이 쉽게 가입할 수 있었습니다. 2020년 건국대에 입학한 조모 씨는 등교한 횟수가 손에 꼽힌다. 코로나19로 인해 거의 모든 수업이 온라인으로 대체됐기 때문이다. 대학만 합격하면 미팅, 소개팅을 하고 캠퍼스 커플도 가능할 거란 생각에 힘든 수험생활을 견뎌냈다.

오피사이트 서울 오피사이트 서울 오피사이트 분당오피 오피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